[스크랩] 축구기본 이론교육 자료 - 기본기술(볼 컨트롤)
축구기본 이론교육 자료 - 기본기술(볼 컨트롤)
유능한 축구선수는 상대 수비가 방어 자세를 갖추기 전에 빠르고 정확하게 볼을 받고 다음 동작을 위해 조절한다. 이것은 첫 번째 볼을 터치하는 능력을 반영하는 것이다. 즉 패스를 트래핑 하는 첫 번째 터치는 볼을 드리블하거나, 팀 동료에게 패스하거나, 득점을 위한 슈팅을 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축구에서의 볼 컨트롤은 직접 손으로 볼을 다루지 않고 발, 머리, 기타 몸 전체를 사용하여 볼을 차거나, 막거나, 드리블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농구, 핸드볼의 플레이가 손으로 볼을 자유로이 다루는 것처럼 손을 쓰지 않고도 자유자재로 볼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1. 볼 컨트롤의 기본 요소
축구에서 볼을 컨트롤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기본적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위치
선수는 볼을 받을 수 있는 위치로 신속하게 이동해야 한다. 볼을 받기 위해 미리 움직이면 다음 패스 동작에 여유를 갖고 임할 수 있다.
2) 선택
볼을 컨트롤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위치를 이동하는 동안, 선수들은 사용할 기술을 결정해야 한다. 볼 컨트롤 기술의 선택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결정된다.
① 볼의 경로 (기울기와 휘어지는 정도)
② 볼의 방향 (신체의 어떤 부위를 향해서 볼이 오는가)
③ 볼의 위치 (땅볼, 하프 발리, 공중 볼)
④ 상대방의 위치와 움직임
⑤ 볼을 받은 후의 다음 플레이
⑥ 선수의 능력
또는
① 볼의 경로 (기울기와 휘어지는 정도)
② 볼의 방향 (신체의 어떤 부위를 향해서 볼이 오는가)
③ 볼의 위치 (땅볼, 하프 발리, 공중 볼)
④ 상대방의 위치와 움직임
⑤ 볼을 받은 후의 다음 플레이
3) 받기
볼을 받을 때, 다음 플레이로 연결될 수 있도록 볼의 스피드를 감소시켜야한다. 볼의 스피드를 감소시키는 두 가지 방법은 쿠셔닝(cushioning)과 웨징(wedging)이다.
① 쿠셔닝
쿠셔닝은 볼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하여 신체의 부위를 이완시키는 것이다. 쿠셔닝을 통해서 볼의 스피드를 감소시키는 것은 신체의 여러 부위를 통해서 수행될 수 있다.
② 웨징
웨징은 볼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서 지면과 발의 표면간의 각도를 형성하는 것이다.
4) 방향 전환
방향 전환의 목적은 추가적으로 패스, 드리블, 슈팅을 만들기 위해서 볼을 빈 공간으로 이동하거나 수비를 위협할 수 있는 위치로 볼을 이동하는 것이다. 신체의 일부분과 접촉한 후에 볼이 움직이는 방향은 접촉순간에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볼과 접촉 지점
신체부위 움직임의 방향
볼 움직임의 방향
2002 DIGITAL CHOSUN, SBSi, KOREAeSPORTS 이용수의 축구풀이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