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패스[spin pass]
축구경기에 있어서 자유롭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슛에 있어서는 GK가 방해하며, 패스에서는 상대가 방해를 해서 그 길을 막으려고 합니다. 이런 때에 공에 스핀을 걸게 되면 방해자를 선회시켜서 공을 뺏을 수 없게 목적지로 도달하게끔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브라질 팀이 잘하는 바나나 슛이며, 커브 패스입니다. 정확한 커브 킥은 의외성 있는프레이로 연결됩니다. 스핀을 거는 방법은 골키퍼의 위치, 수비자의 위치, 그리고 자기와 골과의 관계에서 여러 가지가 다릅니다.
크게 나누어서 (A)외측에서 내측으로 굽어지는 것(그림1), (B)처음에는 정면을 향해서 날아가다 그 후 외측으로 빗나가는 것(그림2)의 2가지가 있습니다.
(A)의 스핀은 골 앞의 프리킥 등에서 상대가 싼 벽의 외측에서 골을 노리는(그림3) 이점이 있습니다. (B)의 스핀은 골키퍼에게 간단하게 잡을 수 있는 착각을 주는 이점이 있습니다.
패스로 스핀을 걸때에는 단순하게 방해자를 선회해서 패스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패스를 받는 자기편이 받기 쉽게 된다고 하는 것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예를 들면 (그림4)와같이 스위퍼가 심하게 좌측 측면으로 있을 때에는 뛰어나가는 윙을 향해서 벗어나서 내측으로 스핀을 걸어서 보냅니다. 그렇게 되면 공을 받은 후에 스위퍼와의 거리가 있기 때문에 대처하기가 쉽습니다.
또 (그림5)의 경우와 같이 스위퍼가 아직 중앙돌파를 염려하는 위치에 있을 때에는 뛰는 스피드를 늦추지 말고 그대로 앞으로 나가 외측으로 돌아서 비켜나가는 듯한 공으로 보냅니다.
그렇게 하면 윙도 자기의 스피드를 충분히 살릴 수 있는 플레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4)와 똑같은 상황에서 패서(passer)가 외측에서 돌리는 것만으로 비켜나가는 듯한 스핀을 걸어서 패스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그림6)과 같이 되어 뛰고 있는 윙이 공을 잡을 때에는 스위퍼가 와서 공을 빼앗으려고 하는 가능성이 강합니다. 패스는 주위 상황을 잘보고 보낼 필요가 있으며, 세심한 곳까지 생각이 미치는 듯한 마음의 패스야말로 진실한 패스라고 말하겠지요.
이와 같이 스핀이 걸리는 공을 차는 방법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연습만 하면 확실하게 보낼 수가 있습니다. 우선 (그림 1,5,6)의 스핀을 거는 데에는 우측 발이라면 인사이드 킥으로 슬라이스(slice)로 할 것인가(그림7), 인스텝 킥으로 공의 중심보다 우측 외측(그림8)을 차게 할 수 있습니다.
좌측 다리의 아웃사이드로 슬라이스를 시키든가(그림9), 인스텝 킥으로서는 똑같이 공의 중심보다 우측 안쪽을 찹니다.(그림10). 어느 쪽도 시계의 침과 반대의 방향으로 회전하며 날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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