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이야기

[스크랩] 볼 컨트롤①볼 컨트롤의 기본 요소

장덕희 2012. 5. 17. 09:18

 

볼 컨트롤①볼 컨트롤의 기본 요|

 

 

 

유능한 축구선수는 상대 수비가 방어 자세를 갖추기 전에 빠르고 정확하게 볼을 받고 다음 동작을 위해 조절한다. 이것은 첫 번째 볼을 터치하는 능력을 반영하는 것이다. 즉, 패스를 트래핑 하는 첫 번째 터치는 볼을 드리블하거나, 팀 동료에게 패스하거나, 득점을 위한 슈팅을 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축구에서의 볼 컨트롤은 직접 손으로 볼을 다루지 않고 발, 머리, 기타 몸 전체를 사용하여 볼을 차거나, 막거나, 드리블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농구, 핸드볼의 플레이가 손으로 볼을 자유로이 다루는 것처럼 손을 쓰지 않고도 자유자재로 볼을 다룰수 있어야 한다.

 

1. 볼 컨트롤의 기본 요소

 

축구에서 볼을 컨트롤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기본적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위치
선수는 볼을 받을 수 있는 위치로 신속하게 이동해야 한다. 볼을 받기 위해 미리 움직이면 다음 패스 동작에 여유를 갖고 임할 수 있다.

 

2)선택
볼을 컨트롤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위치를 이동하는 동안, 선수들은 사용할 기술을 결정해야 한다. 볼 컨트롤 기술의 선택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로 결정된다.

(1) 볼의 경로 (기울기와 휘어지는 정도)
(2) 볼의 방향 (신체의 어떤 부위를 향해서 볼이 오는가)
(3) 볼의 위치 (땅볼, 하프 발리, 공중 볼)
(4) 상대방의 위치와 움직임
(5) 볼을 받은 후의 다음 플레이
(6) 선수의 능력

 

3) 받기
볼을 받을 때, 다음 플레이로 연결될 수 있도록 볼의 스피드를 감소시켜야한다. 볼의 스피드를 감소시키는 두 가지 방법은 쿠셔닝(cushioning)과 웨징(wedging)이다.

(1)쿠셔닝
쿠셔닝은 볼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하여 신체의 부위를 이완시키는 것이다. 쿠셔닝을 통해서 볼의 스피드를 감소시키는 것은 신체의 여러 부위를 통해서 수행될 수 있다.

(2) 웨징
웨징은 볼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서 지면과 발의 표면간의 각도를 형성하는 것이다.

 

4) 방향 전환

방향 전환의 목적은 추가적으로 패스, 드리블, 슈팅을 만들기 위해서 볼은 빈 공간으로 이동하거나 수비를 위협할 수 있는 위치로 볼을 이동하는 것이다. 신체의 일부분과 접촉한 후에 볼이 움직이는 방향은 접촉순간에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1) 볼과 접촉 지점
(2) 신체부위 움직임의 방향
(3) 볼 움직임의 방향

 

 

 

출처 : 싸커코리아
글쓴이 : 싸커코리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