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기본전술④포지션
4. 포지션
최근의 전술적인 변화가 모든 재능을 갖춘 올라운드 플레이어를 요구하고 있지만, 개인별 장점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포지션 선정은 감독의 주요 임무 중의 하나이다.
1) 미드필더
미드필더는 공격과 수비의 핵심이 되기 때문에 어느 팀이라도 중심이 되는 선수를 배치시킨다. 공격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플레이 메이커인 미드필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수비형 미드필더와 공격형 미드필더로 구분한다.
미드필더를 양쪽에 포진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상대편의 사이드에서 공격을 차단하는 일과 찬스를 만들어 공격으로 연결하여 상대 수비를 무너뜨리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다. 또한 상대편 공격수에게 패스를 하지 못하도록 정확한 포지션을 취해 수비의 균형을 잡는 임무도 지니고 있다. 미드필더에게는 다음과 같은 자질이 필요하다.
- 수비력과 패스감각
- 스피드와 지구력
- 상대의 움직임을 읽어내는 예측과 집중력
(1) 수비형 미드필더의 역할
보란치라고 부르며 수비형 하프라고도 한다. 자기 팀의 수비선수와 협력해서 상대편 톱 선수에게 패스가 전달되지 않도록 막는다. 수비가 허술할 때는 커버를 하며, 중앙 지역을 가능한 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수비형 미드필더는 균형 있는 포지션 감각이 필요하다.
또한 패스 코스를 확보하고 전방으로 패스를 하기 위해 넓은 시야 를 갖고 있어야 하며, 길고 짧은 다양한 형태의 패스 능력을 소유 하고 있어야 한다. 수비수나 골키퍼로부터 볼을 받으면 안전하고 확실하게 자기편에게 패스해서 볼을 연결한다. 절대 실수하면 안되는 역할이다.
(2) 공격형 미드필더의 역할
공격형 하프라고도 하며 공격의 사령탑이다. 자기편 선수에게 마지막 패스를 연결해서 득점할 찬스를 만들어 주는 센스가 요구된다. 또한 상대 수비의 배후로 재빠르게 침투하거나, 드리블 돌파 등을 해서 슈팅을 노린다. 항상 변화 있는 플레이를 염두에 둔다.
(3) 미드필더 전술
미드필더는 수비와 공격의 임무를 가지며 수비와 공격 모두에서 빠른 전환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미드필더는 경기장에서 많은 위치 변화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경기흐름의 변화 또한 미드필더의 임무이며 각 팀들은 미드필더를 4명 또는 그 이상으로 포진한다.
공격할 때 2 명의 미드필더가 공격에 가담한다. 빠른 공격시, 미드필더의 위치는 대각선의 형태를 취한다. 보통 미드필더는 수비지역까지 접근하여 공격을 차단하고 공격수에게 볼을 공급한다.
대각선 형태의 미드필더 공격은 상대 스위퍼의 위치선정을 어렵게 하고 경기전략을 어렵게 만든다. 최근의 미드필더는 최전방 공격수로서의 기술도 갖추어야 한다. 미드필더에게 기대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상대진영에서의 다양한 볼의 배급 및 이동 사이드 쪽과 빈 공간에서의 역할담당
- 강력한 슈팅과 수비라인과의 연계
- 2선으로부터의 패스와 함께 상대의 기습공격으로부터 수비라인 구축
2) 포워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선수가 포워드인데, 항상 득점 기회를 노리는 역할로 스트라이커라고도 한다. 상대방 수비 선수에게 끈질긴 마크를 받으므로 이를 따돌리고 슈팅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강한 체력과 유연성, 과감성 등이 요구된다.
키가 크면 일반적으로 유리하지만 대시해 들어가는 힘이나 드리블 돌파력 등 뛰어난 기량과 테크닉을 갖고 있다면 키가 작더라도 결코 문제가 되지 않는다. 포워드는 다음과 같은 자질이 필요하다.
- 정확한 볼 컨트롤
- 강한 헤딩
-재빠른 슈팅
-훌륭한 위치 선정
-창조적 슈팅 구상력
(1) 포워드의 역할
포워드의 역할은 슈팅을 통해서 득점을 하는 것이다. 항상 골문을 염두에 두고 경기한다. 상대 선수를 따돌리고 시도한 강렬한 슈팅의 결과로 얻는 골이나, 문전 혼전 중 흘러나온 볼을 밀어넣어 얻는 골이나 똑같이 1점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상황에서의 뛰어난 득점 감각이 요구된다.
어디에서 볼을 받으면 슈팅으로 연결할 수 있을지를 경기 중에 미리 예상한다. 항상 자기편이 패스를 하기 쉬운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포워드의 역할이다. 또한 상대 수비선수가 잘못 패스한 볼을 소유하거나 가로채기를 통해서 득점을 하는 것도 포워드의 역할이며, 상대 수비에게 볼을 빼앗겼으면 상대가 반격해 오는 것을 최대한 늦추는 것도 포워드의 중요한 임무이자 역할이다.
(2) 포워드의 전술
오늘날 센터포워드는 상대수비보다 수적으로 불리한 전술을 사용한다. 센터포워드는 수비선수를 상대로 이겨야 하든가 미드필더가 도움을 줄 수 있을 때까지 볼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상황은 두 발을 모두 사용해 볼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적 우위가 있어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센터포워드는 방향전환과 위치변화로 자신을 마크하는 수비수를 따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 상황은 상대 스위퍼의 수비 방향에서 1명 또는 2명의 센터포워드가 수적으로 불리할 때 발생한다.
3) 센터 풀백의 역할
지역 방어 시스템에서는 특정한 리베로를 두지 않고 2명의 센터 풀백이 수비에 가담한다. 이 경우 수비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커버의 범위가 좁아지기는 하지만 상대편이 좌우에서 공격해 올 때도 대응할 수 있다.
센터 풀백은 리베로와 스토퍼 두 가지 역할을 소화할 수 있는 기량이 뛰어난 선수가 담당한다. 오프사이드 트랩의 지시도 좌우 어느 쪽이든 한쪽 센터 풀백이 결정한다.
(1) 스토퍼의 역할
스위퍼 앞에서 맨투맨으로 상대의 센터 포워드를 근접하여 마크한다. 스토퍼는 상대편 포워드로 투입되는 패스의 경로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정확한 위치선정과 예측력 및 집중력을 우선적으로 지녀야 한다.
(2) 스위퍼의 역할
3 명 혹은 4 명이 수비 라인을 지키는 포메이션에서 수비 라인의 최후방에서 다른 수비 선수를 커버하는 최종 수비수이다. 자기편의 수비라인이 무너지면 그 자리를 커버하거나 자유로워진 상대 선수를 수비하는 것이 스위퍼의 역할이다.
즉, 스위퍼는 수비 진영을 통제·조정하는 리더 역할을 하며 다른 선수의 마크를 대신하거나 위치 수정 등의 지시를 내려야 하는 것이다. 스위퍼는 영어로 '청소부'라는 뜻으로 골문 앞의 위기를 최종적으로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마크할 상대 없이 자유롭게 활동한다는 뜻으로 리베로(libero)라고도 하는데, 리베로는 이탈리아어로 '자유인'을 의미한다.
4) 사이드 풀백의 역할
측면을 따라 돌진하는 상대 선수를 마크하는 좌우 양쪽의 수비수에게는 상대방의 돌파와 센터링을 방어할 수 있는 꾸준한 수비력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1 대 1 대결에서 상대방의 페인팅에 속지 않는 강력하고 밀착된 수비력이 필요하다.
직접 드로인을 하거나 골키퍼로부터 볼을 받아 공격의 시작점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현대 축구에서 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사이드 풀백의 공격 가담 능력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이 더욱 요구된다.
'축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축구의 기본기술 ① 킥 (0) | 2010.05.12 |
---|---|
[스크랩] 축구기본전술⑤시스템 (0) | 2010.05.12 |
[스크랩] 축구기본전술③팀전술 (0) | 2010.05.12 |
[스크랩] 축구기본전술②수비전술 (0) | 2010.05.12 |
[스크랩] 볼 리프팅[Ball Lifting](저글링) 제대로 배우기 (0) | 2010.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