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이야기

[스크랩] 팀의 공수 전술

장덕희 2010. 5. 11. 12:57

팀의 공수 전술

 

시스템 결정은 감독의 역할



선수의 기용이나 시스템 선택은 최종적으로 감독의 결단에 의해 행해진다. 어떠한 시합을 전개할 것인가의 구상에 의해 팀의 경기 운영방식은 완전히 달라진다. 감독에게는 각자 독자적인 전략.전술이 있으며, 감독의 지휘는 팀의 승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감독이 교체되자마자 팀이 이기기 시작할 때도 있고 혹은 그 반대인 경우도 있다. 김독이 바뀌면 기용하는 선수도 달라진다. 기본적인 선수의 배치와 역할 즉, 기본적인 시스템이 달라진다.


팀의 총책임자로서 감독의 역할을 완수하려면 다음과 같은 자질이 필요하다.

① 선수의 기량을 끌어나는 능력
② 경기 전술을 선수들에게 이해시키는 능력
③ 통솔력과 포용력

 

예를 들면 시스템 하나를 쓸때도 디펜더(DF), 미드필더(MF), 포워드(FW)에 각각 몇 명을 둘지, 감독은 여러 가지로 시합 전개의 구상을 머리속에 그려두고 결정한다.

 

 

DF 네명, MF 네명, FW 두명을 배치시키는 시스템이다.
이 4-4-2 시스템은, 현재 세계적으로 쓰이고 있다고 할 정도로 많은 팀에서 채용하고 있다.

프로 축구의 경기를 봐도 4-4-2 시스템을 쓰고 있는 팀이 많다.
DF의 네 명은 좌우 사이드와 안쪽의 좌측과 우측에서 수비 범위를 결정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지역 방어라고 한다.
이 시스템은 상대 선수가 자기편 진영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주지 않는다. 더구나 찬스가 생기면 사이드백이 오버랩해서 공격에 참가할 수도 있다.

좌우미드필더는 사이드로 올라가 공격의 발판을 만든다. 나아가 사이드백이 오버랩할수 있으면 공격이 더욱 다양해진다.

 

 

DF 세명, MF 다섯명, FW 두명을 배치시키는 시스템이다. DF, 세명 중 좌우 두사람이 스토퍼 역할을 하고 가운데의 한 사람이 스토퍼를 커버하는 스위퍼역할을 한다.

FW은 두 사람의 투톱으로 사람 수는 적으나 MF 다섯명 가운데 양 사이드에 비치된 MF가 사이드를 돌파, 센터링을 해서 찬스를 만드는 다채로운 공격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DF 네명, MF 세명, FW 세명을 배치시키는 시스템이다. 예전에는 FW에 세명을 두는 시스템이 주로 사용되었다. DF 네명중 한 사람을 가장 뒤쪽에 배치시켜 백 라인을 커버하는 스위퍼 역할을 시키고, 세명의 DF가 상대편 FW 세사람을 마크한다.

그러나 현재는 4-4-2 시스템이나 3-5-2시스템의 FW에 두 사람의 투톱을 배치시키는 시스템이 주로 쓰이고 있다. 투툽이라면 양 사이드로 돌파해서 상대편 수비를 무너뜨리는 다채로운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DF 네명, MF 다섯명, FW 한병을 배치시키는 시스템이다. MF 다섯명이 중반에 수비를 강화시켜 공격해 들어오는 상대방의 볼을 빼앗아 반격해서 득점을 노리는 시스템이다.

4-4-2 시스템의 투놉을 원톱으로 바꾼 형태이다. 10분을 남겨 두고 한 점을 리드하고 있는 상황에서 남은 10분을 지켜내고자 할 때 팀 전술로서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출처 : 싸커코리아
글쓴이 : 싸커코리아 원글보기
메모 :